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
□ 노선별 시행계획
1. 경부선(서울~천안, 96.6km)
- 시행계획
대방, 영등포, 금천구청, 안양, 군포, 의왕의 6개 역에 대피선 설치 → 급행열차 추가 운행 및 금정역 정차
* 일반열차가 총 37개 역을 경유하면서 운행(119분 소요, 358회), 급행열차는 서울(용산)~천안, 용산~병점행 등 34회 운행중
* 경부선은 일반열차, 전철, 경인선 급행 등이 노선을 공용 → 대피선 설치시 급행 서비스 확대, 금정역 정차 가능
- 추진일정
착공('18.상반기), 급행 운행개시('20.상반기)
2. 분당선(수원~왕십리, 53.0km)
- 시행계획
야탑역과 수서역 인근에 대피선 설치 → 전 구간 급행열차 운행이 가능, 일반열차 대비 21분 단축
* 일반열차는 총 36개역을 경유 운행중(86분 소요, 342회), 급행열차는 수원~죽전 구간에서 12회 운행중
- 추진일정
예타 착수('18년.상반기), 설계 및 착공('19.하반기), 완공 · 개통('22.상반기)
3. 과천선(금정~남태령, 14.4km)
- 시행계획
청사역, 대공원역에 대피선(2개소) 설치 → 7분 단축
* 일반열차가 총 10개 역을 경유하면서 운행(22분 소요, 259회)
- 추진일정
예타 착수('18.상반기), 설계 및 착공('20.상반기), 완공 및 개통('22.하반기)
4. 일산선(대화~지축, 19.2km)
- 시행계획
정발산역, 화정역, 원흥역 대피선 설치 → 7분 단축
* 일반열차가 총 11개 정거장을 경유 운행중(27.5분 소요, 268회)
- 추진일정
예타 탁수('18.하반기), 설계 및 착공('20.상반기), 완공 · 개통('22.하반기)
※ 상기 4개 노선은 계획 및 설계 과정 중 다소 변경될 수 있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도입
□ 대상노선
서울 도심 3개 거점역(서울 · 청량리 · 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는 A(파주~동탄) · B(송도~마석) · C(의정부~금정) 3개노선(211.3km) 건설
□ 시행계획
A노선
'17. 03월 삼성~동탄 착공, 파주~삼성 '18년 착공 추진
* 총 연장 83.3km, 총사업비 55,473억원
(파주-일산) 예타 진행 중('16.12~)
(일산~삼성) 민자기본계획 수립중('17.04~)
(삼성~동탄) 공사 중('17.04~)
B노선
'17년 중 예타 착수, 이르면 '20년 착공 추진
경춘선 망우~마석 구간을 공용하여 노선을 남양주까지 연장
*총 연장 80.1km, 총 사업비 59,038억원
C노선
'16.01월 부터 예타 진행 중, 이르면 '19년 착공 추진
고속철도 의정부 연장으로 수도권 남북측의 고속철 접근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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