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포천 · 양주 · 동두천에서 30분내 고속도로 접근 가능
구리~포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현황
■ 사업개요
구간
(본선)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강변북로)~포천시 신북면(국도 43호선)
(지선)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소흘JCT)~양주시 회암동(국지도 46호선)
연장 : 50.60km(본선 : 44.6km, 지선 : 6km)
투자비 : 28,687억원(민간 15,792, 보조 167, 보상 12,728)
추진방식 : BTO방식(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민간사업자 운영)
공사기간 : 2012. 6. 30 ~ 2017. 6. 29(60개월)
출입시설 : 나들목(IC) 11개소, 분기점(JCT) 1개소
사업시행자 : (주)서울북부고속도로(시공 : 대우선설 등 11개사)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없음
■ 추진경위
2002. 07. 26 : 민간사업 제안서 접수
2007.04.13 : 제 3자 제안공고
2010. 12. 29 : 실시 협약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2012. 05.31 : 실시계획 승인
2012. 06. 30 : 공사 착공
■ 기대효과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남북접근성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연결 도로망의 기반 조성
구리-포천 고속도로 위치도
접경지역에 위치해 교통여건이 좋지 않았던 경기도 포천시, 양주시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 국토교통부는 경기 구리시에서 포천시를 연결하는 구리-포천고속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30일(금) 0시에 개통한다. 위 고속도로 개통으로 구리에서 포천까지의 이동시간이 68분에서 35분으로 단축되는 등 연간 2,300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기존 - 구리시청~서울외곽선~국도43호선~포천시청 : 68분, 44km
*(구리~포천)구리시청~구리포천고속도로~포천시청 : 35분, 41km
남구리IC 주변 전경(강변북로 접속)
이제 포천시, 양주시 및 동두천시 전역에서 30분내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하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옥정지구 등 택지개발지구와 국립수목원 등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발전을 촉진하고 지역내 위치한 중소기업들의 물류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랑IC 주변 전경(북부간선도로 접속)
또한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상일), 동부간선도로(군자교~의정부), 국도 43호선(의정부~포천) 등의 혼잡도 완화될것으로 기대된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지선을 포함하여 전체 연장 50.6km, 왕복 4~6차선 도로로 총 2조 8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본선 44.6km(구리시 토평~포천시 신북), 지선 6km(포천시 소흘~양주시 회암)
별내교 주변전경(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횡단)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나들목 11개와 분기점 1개를 설치하고, 이용자 편의와 주행 안전을 위해 휴게시설 4개소를 설치했다.
* 나틀목(IC) : 남구리, 중랑, 남별내, 동의정부, 민락, 소흘, 선단, 포천, 신북, 옥정, 양주
** 분기점(JCT) : 소흘
의정부휴게소 주변 전경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 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최장구간(44.6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3,800원이며, 개통초기에 폭주 및 과속차량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경찰청과 협력하여 집중 순찰을 실시 할 예정이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서울에서 원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한 축으로 통일시대에 대비한 고속도로이자, 향후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국토의 새로운 발전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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