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곡지구

공항철도 마곡역 개통과 5호선 마곡역 지하철연계 보행통로안내


안녕하세요 온달입니다. 어제 포스팅했던 마곡지구 지하철 개통일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마곡지구 전망과 관련되어 9호선 마곡나루역, 공항철도 마곡역과 5호선 마곡지구 사이에 있는 마곡특별계획구역과 마곡 스타필드부지, 지하철연계 보행통로와 마곡광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왔습니다. 마곡에 수익형부동산을 알아보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곡지구에는 총 6개의 지하철을 가지고있는데요, 이중 5호선 마곡역과 9호선 마곡나루역, 공항철도 마곡역 사이에는 특별계획구역 4군데필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곡역을 직통으로 가지고있는 마곡 스타필드가 너무 기대되는군요~





어떤 건축사업이던지 사업에 가장 밑그림이 되는 사업개요를 꼭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사업개요

위치 : 특별계획구역(지하철 5, 9호선, 공항철도역사 중심)

규모 : 318,412㎡

계획의 필요성

- 지상개발의 한계(고도제한 57.86㎡)

- 마곡의 3개 지하철 역사 및 선큰광장을 중심으로 특별계획구역 지하의 체계적 연결통로 조성유도를 통한 보행네트워크 강화 및 무계획적 지하공간 이용방지

- 장기적인 관점에서 민간 개발 시 효과적으로 연결통로 개발이 유도될 수 있는 지침 제시

아래 지하통로 구성계획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공공조성하며 공공시설은 시행자가 조성비를 부담하여 조성하게 됩니다.(단, 기계획완료된 지하철 역사와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는 인점 민간매각용지에서 조성) 그리고, 파란색부분은 민간조성하게 되는데요, 민간에 매각되는 용지 내 조성되는 구간은 해당필지 소유자가 조성비를 부담하여 조성한다고 발표되었네요.

*근거 : 도시개발법 제 54조(비용부담의 원칙), 제 17조(실시계획의 작성 및 인가등), 동 시행 규칙 제 20조(실시계획 인가신청서) 제 1항 5호, 7호


좀더 자세하게 보자면~

공항철도 마곡역과 9호선 마곡나루역 사이에는 마곡광장이 자리잡게 됩니다. 마곡지구 특별계획구역과 마곡 스타필드 아래로 연결되는 지하 상권도 자리잡게 되겠지요. 



공항철도 마곡역라인과 5호선 마곡역을 가지고있는 마곡스타필드를 지하로 연결하게되는 단면예시와 조감도입니다. 마곡광장을 가지고있는 위쪽라인을 살펴볼게요.



마곡광장 어디있을까?

공항철도 마곡역과 9호선 마곡나루역, 마곡 특별계획구역 CP1-1,2 필지와 서울화목원을 연결하고 있네요. 이부분을 5호선 마곡역을 지하로 연결하게됩니다.




이런 광장이 조성됩니다. 썬큰형태의 지하2층 규모로 조성이되며,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을 교차하는 중심이기 때문에 집객도가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도 역시 사업개요를 알아봐야겠죠?



마곡광장 사업개요

위치 : 마곡지구 특별계획구역 내(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 마곡역 사이)

면적 : 12,979㎡(도시계획 : 광장)

사업비 : 416억원

추진방향 

- 마곡의 핵심장소로서 미래지향적 광장조성

- 교통의 중심적 기증을 강화

추진현황

'13.08 : 설계착수

'13.11~'14.12 : 실무회의 및 전문가 자문회의

'15.12 : 설계완료

'16.04 : 공사 착수

향후계획

'18.03 : 공사 완료예정

2018년 3월경 완료예정에 있습니다.



공항철도 마곡역은 올해 12월에 개통및 운영을 할 예정에 있고, 9호선 마곡나루역도 역시 같은날짜에 마곡광장 조성과 연계하여 완료된다고 하니, 올해 말부터 마곡지구는 가시적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선큰형 마곡광장조성 계획 예시입니다.



이상 마곡지구 공항철도 마곡역과 특별계획구역, 마곡스타필드 아래 지하철 연계보행통로와 마곡광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더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마곡일등공인중개사사무소 | 하지민 |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195 상가 12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30-27-00398 | TEL : 02-1566-4385 | Mail : hm634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