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선 사업개요
사업구간 : 부천(소사)~시흥~안산(원시)
사업연장(총연장) : 23.4km(부천시 구간 2.8km)
정거장 : 12개소(부천시 구간 : 소사, 복사)
사업비 : 1조 7,882억원(국고 2,387억원, 민자 1조 5,495억원)
공사기간 : 2011년 4월 ~ 2018년 2월
사업시행자 : 이레일주식회사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20년간 운영)
향후계획
2017. 3~8월 : 소사정거장 개착구간 복구
2017. 5~2018.10월 : 추가(남측)출입구 시공
2017. 8~10월 : 소새울(복사)정거장 개착구간 복구
2017. 9~2018. 2월 : 지상부 마무리 등 후속공사 및 시운전
2018.2월 : 개통
수도권 서남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전철망구축 알아보기
안산 · 시흥 · 부천등 지난 9월 6일 소사역(부천시)에서 시흥시청역을 지나, 원시역(안산시)까지 23.3km구간, 12개소의 정거장을 경유하는 소사~원시 복선전철의 개통을 2018년도 상반기로 계획하고 전동차량을 현장에 투입하여 시험운행을 개시하였다. 이어 9월 21일에 사업시행자인 이레일(주) 주관으로 소사~원시선 차량시험운행 등 추진상황을 현장에서 설명하는 간담회가 열렸다.
특히, 장현 · 능곡지구 등 택지개발지구 및 기성시가지 등 주거밀집지역을 경유하여,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시 원시동까지는 자가이용시 약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지만, 소사~원시선을 이용하면 동 구간을 24분이면 도달하여 1시간 이상 시간을 단축(73%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향후 소사~원시선은 북측으로는 대곡~소사선, 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는 서해선(홍성~원시), 장항선등과 연계되어, 서해축을 형성하는 주요 철도간선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경인선, 신안산선, 안산선(4호선)등과 환승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 철도망이 촘촘하게 구축될 예정이다.
또한, 소사 원시선에 투입될 차량은 차량간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고밀도 안전운행을 가능하도록 하는 첨단 신호시스템을 갖춘차량으로 향후 차량에 대한 형식승인, 시설물 및 신호시스템등 안정성 인터페이스시험등을 거쳐 차질없이 개통준비를 진행할 계획이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내년상반기개통, 24분소요
이달부터 시험운행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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