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상식

아파트선택기준 어떤것들이 있을까?

 

실제 거주를 목표 또는, 투자가치가 있는 기존아파트 또는 분양계획이 있으신분들께 유용한 팁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복습하는 개념으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교통은 편리한가?

아파트를 살때는 비싸더라도 교통이 편리한 곳에 아파트를 매수하여야 합니다. 걸어서 5~10분 이내에 지하철역이 있는 아파트가 좋으며, 지하철 노선이 2개 이상 겹치는 더블 역세권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노선이 많으면 그만큼 출퇴근이 편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파트가 지하철역과 멀리 떨어져 있다면, 아파트 근처에 노선이 많은 버스 정류장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2, 학군은 좋은가?

사는 지역이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거리와 관계없이 좋은 고등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것때문에 좋은 고등학교 근처에 있는 아파트 가격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 목동 단지를 예로 들수 있겠지요. 1분도 아까운 학생들에게는 통학시간이 큰 부담이 되므로, 여전히 좋은 학교 근처로 이사를 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3, 강이나 산이 보이는가?

가장 좋은 아파트는 강이 보이는 아파트입니다. 만약에 강이 보이지 않는다면 산이 보이는 아파트가 좋습니다. 내가사는 아파트의 앞과 뒤과 다른 아파트에 가려서 보이는 거라곤 콘크리트 벽뿐이라면 정말 답답하겠죠? 물론 햇빛도 잘 들어오지 않을꺼 구요..

 

 

4, 향은 어느쪽인가?

기존아파트를 살때는 향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아파트의 방향에따라 햇빛의 양에 차이가 나고, 이것이 곧 가격의 차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남향 : 가장선호하는 향입니다. 햇빛양이 일정하게 들어와 하루종일 집이 환하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듯합니다.

*동향 : 남향다음으로 선호하는 방향입니다. 해가뜨는 방향이라 햇빛이 일찍 비추고,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짧습니다.

*서향 : 해가지는 방향이라 해가질때까지 햇빛이 오래동안 들어옵니다.

*북향 : 흔하지 않은 향이며,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고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 향에 속하여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향입니다.

 

참고로, 한쪽 방향보다는 남서향, 동남향 처럼 양쪽 방향사이를 향하도록 지어진 아파트가 많습니다.

 

 

5, 아파트 단지의 크기는?

아파트 단지의 크기는 1,000세대 이상인 곳이 좋습니다. 그 정도로 단지가 커야 단지 안에 있는 상가가 활성화되어 생활하기에 편리합니다. 또한, 주변에 대형 할인마트나 스포츠센터등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500세대 정도라고 하더라도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선 곳이라면 괜찮습니다.

 

 

 

6, 녹지공간은 잘 형성되어 있는지?

아파트 단지안에 놀이터 이외에도 가로수가 있는 산책로나 연못등이 있으면 주거환경이 쾌적해져 아파트 가격이 오릅니다.

 

 

7, 아파트 주변에 혐오시설은 없는지?

아파트 주변에 쓰레기 매립장, 매연과 소음이 심한 공장, 교도소 등이 있으면 가격이 오르기보다는 시간이 지날 수록 가격이 떨어집니다.

 

 

8, 복도식인가? 계단식인가?

복도식 아파트 : 긴복도를 따라 여러집이 나란히 있는 아파트

계단식 아파트 : 엘레베이터를 중심으로 두 채의 집이 있는 아파트

*복도식보다 계단식아파트를 선호하지만, 투자의 개념으로 본다면 계단식 아파트보다 저렴한 복도식아파트를 리모델링으로 더 많은 시세차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도식 아파트의 가격상승률이 계단식 아파트 보다 높은것은 바로 이때문입니다.

 

 

9. 거실의 넓이는?

요즘은 거실에서 주로 생활하고 방은 단지 잠을 자는 공간으로만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기존 아파트를 살 때에는 방이 큰 아파트 보다는 거실이 넓은 아파트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10. 베란다나 서비스 공간은 충분한지?

베란다와 다용도실 같은 서비스 공간이 많으면 잡다한 물건들을 정리하기 좋고, 세탁기나 빨래 건조대, 철지난 옷 등을 충분히 놓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11. 벽이 갈라지거나 누수의 흔적은 없는지?

벽이 갈라지거나 물이새면 사는 동안 불안할 뿐 아니라 나중에 매도할 때에도 좋은 가격으로 팔 수 없습니다.

 

12. 내진설계가 되어 있는지?

서울 특별시의 경우 내진성능 자가 점검 홈페이지를 통해 내진 설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외 지역은 내진설계 적용대상 건물 기준으로 내진 설계 여부를 판단해야합니다. 현재 내진설계 적용 대상 건물 기준은 3층이상, 면적 500㎡이상, 높이 13m 이상입니다.

 

 

로열층??

15층 아파트는 10~13층, 24층 아파트는 16~20층이 로열층입니다. 어느정도 전망도 있으면서 위, 아래에 집이 있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듯하기 때문입니다.

동은 남향이면서 전망이 좋고 시끄럽지 않은층을 '로열층' 이라고 합니다. 24층 이상 30층에 이르는 최고층 아파트도 15~20층의 중간층이 로열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고층은 엘레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이 중층에 비해 오래걸리고, 엘레비이터가 고장이 나면 걸어서 올라가기가 힘들며, 소방차의 고가 사다리가 15~20층 까지 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최고층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다른건물의 방해없이 경치를 볼 수 있고, 햇빛도 잘 들어온다면 중층도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주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은 아파트를 사는것이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마곡일등공인중개사사무소 | 하지민 |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195 상가 12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30-27-00398 | TEL : 02-1566-4385 | Mail : hm634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